안면연축

페이스북 바로가기(새창)트위터 바로가기(새창)현재페이지 출력(새창)글씨 크기 증가글씨 크기 감소
안면연축이란 얼굴근육이 의도하지 않게 수축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안면연축은 눈꺼풀에만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고 입주변 근육이 함께 수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 한쪽 얼굴에서만 나타나고 드물게 양쪽 얼굴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

얼굴의 움직임은 7번 뇌신경인 얼굴신경이 작용합니다. 어떤 원인에 의하여 얼굴신경의 흥분성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게 되면 얼굴을 움직이려는 의도 없이 근육이 수축하게 됩니다. 얼굴신경의 흥분성이 증가하는 원인에는 얼굴신경 주변의 종양이나 혈관기형 등의 원인과 병적인 상태는 아니나 정상적인 뇌혈관이 얼굴신경 가까이에서 신경을 압박하여 안면연축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 얼굴마비 (벨마비) 가 있었던 경우 몇 개월에서 몇 년 후 안면연축이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 특별한 원인이 없이 발생하게 됩니다.

진단

얼굴신경을 압박하는 종양이나 혈관기형질환이 의심되거나 미세혈관 감압술을 고려하는 경우 뇌자기공명영상을 시행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얼굴신경손상 여부의 확인을 위하여 신경전도 및 근전도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안면연축은 약물치료, 주사치료, 수술적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종양과 같은 이차적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원인질환의 치료가 우선이 됩니다.

약물치료

증상이 경미한 경우 신경활성을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클로나제팜이나 카바마제핀과 같은 약물이 대표적입니다.

보툴리눔 독소 주사

보툴리눔 독소 주사법은 신경에서 근육으로 전달되는 신경전달물질을 차단하는 기전으로 비정상적으로 근육이 수축하는 현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불수의적인 수축이 일어나는 근육에 국소적으로 주사를 하여 탁월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사의 효과는 3-7일 사이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지속기간은 3~6개월 입니다. 주사량이 과한 경우 얼굴 마비가 일어날 수 있고 눈꺼풀 올림근에 주사가 스며들어가는 경우 눈꺼풀 처짐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치료 효과가 영구적이지 않은 것 처럼 부작용도 일시적인 현상으로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회복이 됩니다.

수술적 치료

뇌혈관이 얼굴신경을 압박하여 안면연축이 발생하는 경우 미세혈관 감압술이라는 수술법으로 얼굴신경과 뇌혈관을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상단 바로가기
KMDS
The Korean Movement Disorder Society. All rights reserved.
주소 : (04167)서울 마포구 마포대로 33(도화동,마포한화오벨리스크) 20층 2011호
전화 : 82-2-6395-2876  팩스 : 82-2-6395-2875  이메일 : parkinson@kmds.or.kr
개인정보 취급방침(새창)
이메일 무단수집거부(새창)